유니티 행사 : Unite Seoul 2025 참여 후기 - 유니티 최적화, 픽셀 아트, TA ,Addressables, ComfyUI 등 관련 정보
이번에는 게임 개발자라면 관심이 많을 유니티에서 개최한 행사 2025 Unite 갔다온 후기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가게 된 계기는 아무래도 개발자라면 최신 기술를 잘 활용해야하고 많이 알고 배우는 것이 중요한다고 생각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Unite Seoul 2025
유나이트 서울, Unite Seoul, 유나이트 서울 2025
uniteseoul.co.kr
이름: Unite Seoul 2025
기간: 2025년 4월 15일 (화) ~ 4월 15일 (화), 1일간, 9시 - 18시
장소: 강남 코엑스 그랜드볼룸/아셈볼룸
주최: Unite Seoul 2025 운영사무국
일단, 행사 정보를 볼 수 있는 페이지부터 공유해드립니다.
보시다싶이 미리 등록을 해야하는데 일찍 하면 얼리버드 가격으로 35000원에 늦었다면 일반 가격 70000원에 해야합니다. 거의 두 배나 차이나니 꼭 얼리버드를 잡기 바랍니다.
보면서 좋았던 게 등록하면 진~짜로 다양한 세션들을 들을 수 있는데 너무 흥미로운 주제가 많았습니다. 신기술부터 최적화, 개발 팁, 인디 개발자 생활 등등 듣고 싶은 게 많아서 몸이 2개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세션 내용은 보시라고 링크(https://uniteseoul.co.kr/sub01/agenda.html) 공유해드립니다.
그리고 빼먹을 수 없는 부분은 바로 행사 이벤트입니다.
여러가지 하는데 그 중에서 참여하면 거의 확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티셔츠랑 피규어! 특히 피규어가 탐이 났습니다. 꼭 실물을 얻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드디어 당일 오전 9시에 도착한 모습입니다 예상대로 사람이 엄청 많은...오전 9시 10분 쯤 도착하였음에도 벌써부터 긴 줄에 많은 인파...벌써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줄 서서 날라온 QR 찍고 선착순으로 주는 기념품과 팜플렛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밖에도 심각했지만 안이 더 심각한 인파 일찍 왔더니 할 게 없어서 keynote 강연을 들으려 갔습니다.
다행히 내부에는 자리가 많고 넓었습니다.
받은 기념품을 꺼내보니 노트랑 펜 2개 소소했습니다.
팜플렛을 살펴보니 만족도 설문 조사를 하면 2시부터 티셔츠를 받을 수 있고 스티커는 8개 이상 모으면 유니티 작은 피규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keynote 짧게 짧게 소개였고 대충 이런 게 있구나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끝나고 나서 첫 세션을 들을려고 하는데 .... 사람이 너무 많아서 들어갈 수가 없는... 서서 듣는 것도 못하는 사태가 되었습니다.아무래도 첫 세션은 다른 타임에 비해 6개의 세션이 아닌 3개의 세션만 열다보니 사람이 너무 몰려서 일어난 사태였습니다.
결국 듣는 걸 포기하고 밥을 먹으러 갔습니다. 아무래도 점심시간 되면 밥을 제대로 못 먹을 거 같아 현명한 선택을 한 것 같습니다. 여러 종류의 정식 파는 곳으로 가서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돌아오니 점심 시간이 되었고 그나마 사람이 빠져서 이 틈을 타서 스티커를 모으고 인디 게임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빌드 존 2층으로 가서 구경했습니다. 확실히 다양한 스타일의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었고 제작자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듣는 첫 세션은 최적화!
Session : Unity 프로젝트 개발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최적화 관련 기능 공유
관련된 사진을 쭉 올려드립니다. 유니티에서 일하시는 분이 직접 강의해주시는데 아쉽게도 규모가 작은 게임보다는 큰 게임과 유니티 6를 기준으로 설명해주셔서 적용하기는 어렵겠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0) 메모리 최적화 및 압축 - 메모리 프로파일러를 사용하여 게임의 메모리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불필요한 메모리 할당을 최소화하는 방법 - 메모리 프로파일링을 통해 객체가 얼마나 자주 메모리에 로드되고 해제되는지를 파악하고,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부분을 최적화하는 방법 1) 메모리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한 설정 - 다양한 게임 요소들(예: 셰이더, 텍스처, 메시 등)에 대해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하는 방법 - 특정 기능을 비활성화하거나 최적화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메모리와 CPU 부하를 줄이는 방법(셰이더 최적화를 위해 불필요한 셰이더 기능을 제거하거나, 스키닝 메시의 비용을 줄이는 방법) 2) 빌드 및 코드 최적화 - 빌드 시 자동으로 최적화된 설정을 적용하여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을 소개 - 스크립트 디버그 설정이나 패키지 매니저를 통해 불필요한 모듈을 제거하는 방법 3) 게임 오브젝트 및 애니메이션 최적화 - 게임 오브젝트의 인스턴스 생성 비용을 줄이고, 애니메이션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 애니메이션에서 동적 요소와 정적 요소를 분리하고, 애니메이터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 4) 렌더링 최적화 -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하는 여러 기법들, 예를 들어 **LOD(레벨 오브 디테일)**나 컬링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오브젝트가 렌더링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 카메라 최적화 및 랜더러 최적화 방법 |
대략 요약된 내용은 위와 같으며 그래도 나중에라도 쓸 거 같아서 열심히 들었습니다.
그 다음은 세션은 버리고 티셔츠랑 피규어를 받기 위해 줄을 섰습니다. 사람이 너무 많아서 초반이 아니면 더 빡셀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티셔츠 재고가 남아서 마지막 행사 종료 때까지 여유롭게 받을 수 있지만 사이즈가 한정적이었습니다.)
그렇게 받은 전리품. 티셔츠 디자인은 이쁜데 검은 색이 아닌 점이 아쉬웠습니다.
피규어도 2 종이 있어서 둘 다 주는 줄 알았는데 하나만 받을 수 있었고 크기가 작았습니다.
Session : 픽셀 아티스트를 위한 2D 프로젝트 워크 플로우
그리고 이건 제가 직접 듣지 못했지만 다른 분이 공유해주신 픽셀 아티스트를 위한 2D 프로젝트 워크 플로우 세션 강의로 골든메탈(유니티 유튜버)이 강의해주셔서 꼭 듣고 싶었는데 덕분에 맛보기 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이해하기 쉽게 재밌는 주제로 한 것 같습니다.
Session : 프리랜서 TA에서 제주도 인디개발자가 되기까지 <포켓레전드 개발기>
TA 직무에 관심이 있어 듣게 되었고 TA도 프리랜서가 가능하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는 일과 공부 방향에 대해 이야기해주셨는데 정말 시각적으로 이쁜 결과물을 만들지만 전문적인 공부와 지식,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럼에도 언젠가는 찍먹이라도 해보고 싶네요.
Session : Addressables을 사용한 최신 모범 사례
그 다음 세션으로는 많이 사용한다는 기술 Addressables 을 듣고 싶었는데 내가 듣고 싶은 거 남들 듣고 싶은 거라고 사람이 미어터져서 서서 들을 자리도 없어서 밖에 대기하는 사태가... 또 영어라 번역 기계가 필요한데 수량 부족으로 안되는 결국 다른 곳으로 튀튀했습니다.
깃허브 링크 :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unite-seoul-2025-addressables?tab=readme-ov-file
GitHub - Unity-Technologies/unite-seoul-2025-addressables: Unite Seoul 2025 - Addressables: Best Practices
Unite Seoul 2025 - Addressables: Best Practices. Contribute to Unity-Technologies/unite-seoul-2025-addressable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그 전까지 들으면서 얻은 것은 깃허브 링크와 몇 장의 사진인데 공유해드립니다.
솔직히 깃허브 링크 들어가서 유튜브 강의보는게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Session : 피지컬 AI를 활용한 공장-물류 자동화 시스템
튀튀해서 들은 곳이 유니티를 활용한 공장 관리 AI 시스템인데 나름 신기하게 들었습니다.
내용이 막 와닿지는 않았지만 유니티도 저런 것도 할 수 있구나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Session : 3D 툴, 니가 왜 거기서 나와? Unity 하나로 끝내는 3D 게임 제작!
그리고 그 다음 세션은 유니티 3D 툴 관련(아쉽게도 사진 찍은 게 없네요)으로 유니티에서 3D Max 처럼 쉽게 직접 만들고 수정할 수 있는 에셋을 소개했습니다. 정말 3D 디자이너 분들에게 유용해 보였습니다. 아시다싶이 3D 모델링 가져올려면 3D 툴을 거쳐서 작업해야해서 번거로움이 많은데 그런 과정을 생략! 아쉽게도 무료는 아니고 월정액 또는 에셋 구매인데 현재 50퍼 세일을 하고 있다고 하니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Session : 생성형 AI(ComfyUI)와 유니티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실전 제작 팁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일 흥미롭게 들었던 ComfyUI AI 와 유니티 활용! 유니티가 interactive 예술에 쓸 수 있다는 건 알았지만 개발로서 와 닿았던 적이 없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큰 흥미가 생기고 도전해보고 싶더라고요. 직접 어떻게 사용하는지 결과를 보여주시는데 생각보다 과정이 어렵지 않아서 놀라웠습니다. 이런 기술도 알고 있나 없나가 무언가를 할 수 있는 범위에서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한번 찾아서 직접 해볼 것 같습니다.
최종적인 Unite 2025 참여 후기 :
유용하고 재밌는 주제들의 세션들을 잘 모아놓은 것 같은데 강의를 하나 제대로 듣기 어려울 만큼 사람이 너무너무 많았다. 정말 오버 부킹한 거 아닌가 입장료도 비싼데 이게 맞나 싶은 생각이 좀 들었습니다. 다음에는 어느 정도 인원 수 제한을 하거나 더 공간이 커야하는 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아무튼 엄청 유용한 정보를 듣진 못했지만 유니티 개발에 대한 지식과 시야를 넓히는데 도움이 된 것 같긴 합니다. 다음에 또 갈 의향이 있나 하면 7만원엔 좀 그렇고 사전 예매 가격 35000원이면 고민해볼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