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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도트 게임 만들기 - 4일차 (Github에 유니티 프로젝트 올리기 / 게임 UI, 점수 UI 만들기 / textmeshpro text 스크립트로 바꾸기 / float to int)

by 배애앰이 좋아 2020.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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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트 게임 기획 :

running game - 수집형 게임 

개발 tool : unity / 그래픽 : unity asset store + BK2001님

 

2020.12.06 시작 - 1일차

2020.12.13 - 2일차

2020.12.19 - 3일차

2020.12.30 - 4일차

 

저번 계획(해야할 일) :

0. 배경 찾아서 넣어주기 (예정)

1. 장애물 설정 (완료)

2. 충돌 처리 설정 (완료)

3. 점수 UI 제작 (예정)

4. 무기 도감 만들기

5. 캐릭터 도감 만들기

 

+ 게임 오버 버튼 작동하게 만들기

 

장애물 종류 : 돌, 톱니바퀴, 불, 위에 돌, 바늘 총 5개 설정

 

1. 게임 오버 버튼 작동하게 만들기 : 문제점 UI Camera로 설정하였더니 기본적인 UI Click 방식이 먹히지 않음 -> UI Camera 버리고 다시 일반 UI로 수정

 

현재 게임 오버 화면

 

위를 보면 "Go Lobby"와 "RetryGame" 버튼이 있다. "Go Lobby" 버튼을 누를 경우 로비로 이동하게 만들고 "RetryGame"버튼을 누를 경우 다시 게임이 시작하도록 설정.

 

2. 해당 파일을 git에다가 올림. 

관련 사이트 및 방법 : 88-it.tistory.com/157

 

[window] Github에 유니티 프로젝트 올리기 / push하기 / 저장하기

문득, 작업물이 언제 날아갈지 모르고 잊어 먹을 수 있으니 제 때 저장하고 간수를 하는 게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요즘 개발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github에 프로젝트를 저장하는

88-it.tistory.com

 

3. 게임 UI 배치 / 땅 배경 배치

 

현재 게임 내 UI는 깔끔하게 이쁘게 그냥 text가 아닌 textmeshpro를 사용하고 있다.

 

 

해당 textmeshpro를 사용하면 text 내용을 바꾸는 코드도 달라지는 데 아래와 같이해서 바꿔야한다.

 

using TMPro;

public class Ground : MonoBehaviour
{

    TextMeshProUGUI resourceText;
    public GameObject score;

    void Start()
    {
        resourceText = score.GetComponent<TextMeshProUGUI>();
        resourceText.text = "Score : " + 0;

    }

    void Update()
    {
        resourceText.text = "Score : " + time2.ToString();
    }
}

 

꼭 헤더파일 추가하는 것을 잊지말자. 

 

그 이후, 살아남는 시간만큼 점수가 더해지는 running 게임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점수 변수에 시간을 더해주었다.

이때, 시간은 float 형이라 강제 형변환을 통해 int 형으로 바꿔주었다.

아래, float to int 방법 :

 

time += Time.deltaTime;
int time2 = (int)time;
resourceText.text = "Score : " + time2.ToString();

 

time 변수 float 형 / time2 변수는 int 형이다.

그리고 text를 넘겨줄 때는 string 형이어야하기 때문에 int 형인 time2를 .ToString()을 통해 바꿔주었다.

 

그 결과 영상 : 좌측 상단 점수가 시간에 따라 점차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은 짧게 작업을 하고 끝내었다. (1시간) / 보통 2 ~ 3 시간 작업

 

도트 게임 리소스 담당 : BK2001님 (관련 링크)

 

 

이번엔 이상한 걸 만드셨네요. 당근 무기인가요...

 

다음에 해야할 일 :

0. 배경 찾아서 넣어주기 (완료)

1. 장애물 설정 (완료)

2. 충돌 처리 설정 (완료)

3. 점수 UI 제작 (완료)

4. 무기 도감 만들기

5. 캐릭터 도감 만들기

6. 점수 UI - GameOver 화면에 연결 (예정)

7. 자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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