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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배경, 필요성, 자질, 브랜드 마케팅과의 차이

by 배애앰이 좋아 2021.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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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객 가치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개인 및 조직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성립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디지털 영역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트래킹하여 소비자를 데려오는 여정을 설계하고 최소한의  마케팅 노력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는 목적의 마케터

 

과거 퍼포먼스 마케터는 검색 광고 마케터로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광고 노출하는 직업 / 현재 퍼포먼스 마케팅은 검색 광고 + 데이터 분석 + Paid Media*

*Paid Media : 사전적 정의는 유료 미디어로 돈을 지불하고 하는 모든 광고를 의미함.

 

퍼포먼스 마케팅이 나오게 된 배경

1. 빅데이터의 발달

2. 광고 매체의 급격한 증가

3. 개인화, 맞춤화

 

퍼포먼스 마케팅 관련 키워드

 

퍼포먼스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최적화)?  

성과를 매출(KPI*)을 기준으로 잡았을 때, 일반적인 광고에서 유입 > 구매까지의 과정에서 수많은 이탈이 발생. 즉, 1000명에게 광고를 보여줘도 구매자는 1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1000명을 보여줄 때 구매 가능성이 높은 타깃을 위주로 노출을 시켜 1000명에게 보여줬을 때 10명이 살 수 있도록 유도.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퍼포먼스 마케팅 과정 1

 

퍼포먼스 마케팅 과정 2

 

브랜딩 마케팅과의 차이점은?

브랜딩 마케팅은 브랜드를 인지 지각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광고 활동

TV CF 오프라인 전광판 버스쉘터 광고 등 브랜드 명이나 브랜드 스토리를 담을려고 하는

반면에 퍼포먼스 마케팅은 고객이 광고를 보고 바로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

 

퍼포먼스 마케터 자질 

1)기획력

2)데이터 분석력 - GA와 같은 툴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인데요. 웹로그와 광고 효율 같은 것들은 분석

3)끊임없이 시도할 수 있는 열정 -  퍼포먼스 마케팅에서의 실험과 피드백

4)목표 설정 = 마케팅 퍼널 설정 - 마케팅 퍼널을 설정하고 그 각도를 어떻게 하면 넓힐 수 있는지에 대한 큰 목표와 세부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

5)광고 운영 & 고도화 - AD Platform*인 페이스북, 유튜브, 구글애즈, DDN, etc.와 Direct Channel*인 이메일, SNS, 카카오톡, 앱/웹 푸시을 통해 타겟팅과 리타켓팅을 무한 반복

*AD Platform = paid media (유료 광고 채널)

*Direct Channel = non-paid media (무료 광고 채널)

 

디지털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은 목적과 도구에 따라 다양한 영역으로 분류

디지털 환경에서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가와 연관됩니다. 브랜드 인지 제고, 브랜드 상기, 제품 판매 등 여러 목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도구란 디지털 환경에서의 마케팅 활동을 어떤 채널, 어떤 방법을 통해 전개할 것이냐와 연관(목적 x 도구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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