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

[2021 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 교육 VR 콘텐츠 프로젝트 "통일 신라 시대 별주부전 문화 탐방기"

by 배애앰이 좋아 2021. 1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또 오랜만에 글을 쓰는 거 같네요 한 반년 가까이 한 것을 슬슬 정리해볼까 합니다.

참여한 공모전에서 개발하게 된 것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참여한 공모전 이름은 "2021 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으로 아래 공모전 포스터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사이트 링크 : https://www.metaversedev.kr/

 

2021 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 -

메타버스로 열리는 새로운 세상

www.metaversedev.kr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컴퓨터 학과 2명과 저 포함 총 컴퓨터학과 3명이 모여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총 4가지 과제중에 초보자용 과제 3에 해당되는 ㈜헬로앱스의 ‘VR 코딩 SW’를 활용하여 교육/관광/게임/전시/광고 분야의 ‘초보자용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을 선택했습니다. 

본래라면 전문가용도 흥미가 있었지만 팀원 모두 다른 일정이 있어 어려운 걸 하기에는 무리라고 판단되어 쉬운 거라도 참여해보자를 취지에서 도전해보았습니다.

 

저희의 아이디어를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디어 이름 : 통일 신라 시대 별주부전 문화 탐방기

 

1. 개발배경 및 목적(간단히 요약 버전)

 

우리는 위와 같은 문화재와 역사에 대한 관심도 하락과 코로나로 인한 관광지 탐방에 대한 어려움 문제를 해결하고자 ‘통일 신라 시대의 별주부전 탐방기’라는 VR 역사, 관광지 콘텐츠를 통해 문화재와 역사에 대해 알려주어 실제 문화재 탐방에 흥미를 주고자 한다. 특히 현재 코로나로 인해 힘들어진 관광을 VR을 통해 체험시켜 평소 가기 어려운 곳처럼 시∙공간적으로 제약이 있는 곳을 방문하여 체험할 수 있다. 직접 체험하고 시각적으로 보게 함으로 기존의 글이나 2D 기반 교육 콘텐츠에 비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이 콘텐츠를 통해 직접 그 시대 속으로 들어가 기와의 패턴이나, 그 시대의 엽전같이 세세한 것까지 보면서 문화재의 역사적인 배경에 더욱 몰입할 수 있다. 이 콘텐츠를 통해 관련 지식을 얻은 후 방문하게 되면 문화재에 대해 몰랐던 상태에서 갔을 때와 달리 알고 보는 재미를 주고자 한다. 또한, 전래동화와 엮어 설명함으로, 지루할 수 있는 역사적인 내용을 다가가기 쉽게 풀어내고자 한다.

 

2. 프로젝트 요약

 

신라시대의 문화재를 탐방하는 콘텐츠로 월정교, 최진사댁, 통일 신라시대 시장, 첨성대 문화재에 대한 기원, 일화, 경치, 세부적인 한국 문화 등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실제 비슷한 환경(문화재 모델링)을 통해 직접 문화재를 보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

 

3. 개발환경 및 개발언어

 

- Modeling : ‘Sketch up’ 및 ‘blender’, ‘3D MAX’

- 세부적인 배치 및 배경 제작 : ‘Unity’

- 메인 코딩 : 헬로앱스

 

4. 콘텐츠 및 서비스 주요기능

 

- 메인(로비)

메인 화면에는 우리가 체험할 수 있는 장소들에 대한 선택지들이 주어져 있어 탐방하고 싶은 장소를 선택하면 이동하게 된다. 월정교, 최진사 댁, 신라시대 시장, 첨성대가 있으며 원하는 선택지를 클릭하면 해당 장소로 이동하게 된다. 또한 선택지는 해당 장소에 대한 모델링으로 배치되어 있어 선택 전 어떠한 장소인지 간단하게 보고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월정교

해당 장면에 들어가게 되면 사용자는 월정교와 유사한 다리를 건너면서 옛날 건축기법을 사용한 다리에 형태와 기와 등 상세히 구경을 할 수 있으며 월정교에 대한 지식을 알아갈 수 있다. 월정교를 건너면서 상자 오브젝트가 있는데 그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월정교 기원, 교량 내부 및 전시실에 대한 설명, 월정교 단청, 월정교 관련 일화, 월정교 경치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으며 마지막 빨간색 상자 오브젝트를 누르면 처음 로비 장면으로 돌아간다.

 

 

- 신라시대 시장

해당 장면에 들어가게 되면 사용자는 신라시대 시장을 돌아다니며 당시 시대에 무엇을 팔았는지 와 분위기를 알 수 있다. 먼저 시장으로 이동되면 앞에 상자 오브젝트가 있는데 그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시장에 관한 설명(옛날 화폐인 엽전에 대한 설명 등)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앞으로 이동하면서 신라시대에서 판매하고 있는 물품이나 주점을 보면서 당시 가옥이나 어떠한 물건들과 음식들을 팔았는지 볼 수 있다.

 

 

- 최진사 댁

당시에 사람들에게 음식을 베풀던 최진사 댁을 생각하며 만든 장소를 보여준다. 최진사댁을 구경하다 보면 상자 오브젝트가 있는데, 그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최진사 댁인, 경주 최부자 댁의 유명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설화 및 전통 등에 대한 설명 UI를 보여준다. 마지막 빨간색 상자 오브젝트를 누르면 처음 로비 장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 첨성대

첨성대의 모델링을 구경할 수 있으며, 앞에 상자 오브젝트가 있는데, 그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첨성대에 대한 설명인 내부 및 구조와 관련 일화, 현재 야경의 경치 등에 대한 정보를 UI를 통해 전달한다. 마지막 빨간색 상자 오브젝트를 누르면 처음 로비 장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5. 기대효과 및 활용분야

 

현재 코로나로 인해 문화관광, 여행 등 다양한 컨텐츠들을 즐기지 못해 이에 관련한 vr여행, 온라인 메타버스 공연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가 생겨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들이 있지만 옛 과거 시대의 문화를 직접 보고 느끼고자 하는 사람들을 충족시켜주는 콘텐츠는 많지 않다. 물론 과거 문화를 온라인을 통해 보는 것도 가능하지만 직접 체험이라던지 분위기를 느끼기에는 어렵고 쉽게 지루해질 수 있어 우리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집에서 나오기 어려운 상황이거나 현재 코로나로 인해 관광 분야가 크게 감소한 상황에서 멀리 가지 않고 집에서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다. 추후 관광 사업이 다시 활성화가 되었을 때에는 관광지 소개나 해외에서 체험을 한 후 우리나라 문화에 관심을 가지도록 도와줄 수 있다.

 

1) 메타버스로 구현해 현재 즐기지 못하는 관광 콘텐츠들을 온라인에서 즐길 수 있게 제공해 줌으로써 다양한 사람들이 언제든지 체험할 수 있다.

2) 메타버스로 구현해 직접 움직이는 콘텐츠로 지루하지 않게 체험할 수 있으며 간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해당 문화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어 실제 글로 찾아 보는 것보다 몰입도가 높아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3) 현재 코로나로 인해 저하된 관광요소들을 우리 콘텐츠를 통해 홍보 또는 추후 직접 관광지에 방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참여 결과 : 1차 평가 탈락

 

참여후기 : 해당 공모전을 참여하면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충분히 좋은 퀼리티 프로젝트를 못 만들어내서 아쉽고 아마 탈락 이유는 만든 콘텐츠가 거의 시각적인 효과만 많고 상호작용이 많이 없었는데 그런 부분에서 다른 콘텐츠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개발자(?)다운 공모전을 참가해서 좋았고 다음에도 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