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참여한 공모전 이름은 "제2회 대한민국 신직업·미래직업 아이디어 공모전"으로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주최하였고 아래 공모전 포스터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저와 경영학부 쪽 3명과 총 4명이 모여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총 2가지 주제 중 신직업 분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신직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논의하던 중 그 당시 핫한 키워드인 "메타버스"를 잡게 되었고 이를 중심으로 여러 기존 직업들이랑 접목시켜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라는 새로운 직업을 도출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디어에 대해 정리하자면,
1. 직무 정의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란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메타버스 내 발생하는 데이터와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광고 전략을 설계하는 전문가이다.
2. 수행 직무 및 업무 내용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의 업무 내용은 메타버스 내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광고전략을 세우고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맞춘 데이터 기반 광고전략을 구상하는 업무를 한다.
1) 마케팅계획(데이터 분석 : 시장분석/경쟁사/제품타겟/KPI 등 및 마케팅 구조 설계)
2) 메타버스 마케팅 콘텐츠 제작
3) 데이터 재분석 및 재기획
4) 관리(CRM데이터)
**해당 데이터 수집 방안 :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에 데이터 요청 및 자체 제작한 콘텐츠 내에서 데이터 수집.
3. 제안배경
가) 메타버스 시장 성장
나) 메타버스 내 마케팅 시장 성장
4. 필요성
가) 새로운 메타버스 마케팅 전략 필요성
메타버스는 디지털 환경과 달리 무한한 가상의 시공간과 데이터로 제약 없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다채로운 상호작용, 실질적인 액션(투표, 회의, 이벤트, 콘서트)들이 가능하다. 이러한 환경적 특성 때문에 기존에 마케팅 전략에서 발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기존 마케팅 경우 그저 광고가 노출만 되었다면, 메타버스 내에서는 직접 광고에서 소개한 제품을 사용해보고 해당 브랜드가 말하고자 하는 마케팅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 상에서 보여지는 것과는 달리 공간적인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마케팅 방안을 구상해야 한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하기 위해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가 필요하다.
나) 메타버스 내 마케팅 전략 예시
5. 기존직업과의 차별성
1) 광고 마케터
차별점 : 광고 마케터는 유선, 공중파, SNS의 이해가 높고 활용이 활발하지만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가 낮다. 반면,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메타버스에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 내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도출한 결과를 이용하여 메타버스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광고 콘텐츠 기획부터 관리를 한다.
2) 빅데이터 전문가
차별점 : 빅데이터 전문가는 데이터에 대한 이해가 높지만, 실제 마케팅 기획부터 관리를 직접 수행하지 않는다. 반면,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서 그치지 않고 집행될 광고 기획부터 관리까지 직접 수행한다.
6. 필요 역량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기본적인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융・복합 형태로 진화하는 메타버스에 맞춰 다양한 지식이 요구된다. 메타버스 플랫폼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마케팅 목적에 맞게 선정하여 마케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에 따라 메타버스 관련된 지식에 대한 이해 및 콘텐츠 기획 능력이 필요하다.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메타버스 내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위해 데이터 관련 지식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팅 분야에 진출하여 능력을 발휘하려면 메타버스에 대해 지속적인 조사 및 분석이 가능한 끈기가 필요하며 광고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한 창의성과 글로벌적인 넓은 시야도 필요하다.
마케터 역량 :
디지털 콘텐츠 트렌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며 효과적 전략수립에 필요한 논리력이 있어야 한다. 문제 상황을 정의하고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 상품의 강점과 고객관점 니즈를 발굴하는 관찰력과 분석력, 기획력 등 요구된다.
메타버스 관련 지식 :
메타버스 플랫폼(제페토, 로블록스, 위버스, 점프 버추얼 밋업, 게더타운, 유니버스 등), 가상현실 환경에 대한 특성 이해, 메타버스 내 트렌드, 메타버스 유저들의 소비 패턴, 시장 동향, 유행, 인플루언서, 규제 및 법 등
메타버스 관련 기술 :
1) 하드웨어 : VR/AR 기기, 키보드, 터치 방식, 음성 또는 동작, 착용(Wearable)기기 등
2) 소프트웨어 : VR, AR, UI, UX, XR, 5G, 네트워크, AI 등
데이터 관련 지식 :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필요 능력 :
1) 메타버스 이용자 니즈 파악 능력
2) 데이터 리터러시 능력 Data Literacy,
3) 시공간을 초월해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능력
4) 메타버스 트렌드와 이슈, 흐름을 빠르게 읽고 분석하는 능력
5) 광고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기획력 및 추진력
7. 직업의 활성화
방향 1. 프리랜서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프리랜서로 활동하여 고객(소규모)들의 의뢰를 받아 메타버스 내에서 고객 맞춤 광고 콘텐츠를 기획해준다. 이 직업이 좀 더 활성화되면 필요에 의해 프리랜서들이 소규모 집단을 이루어서 활동하는 프리 에이전트로 발전할 수 있다.
방향 2. 에이전트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에이전트로 나아가 전문적인 메타버스 마케팅 기업을 창설할 수 있으며 이 기업은 대기업의 의뢰를 받아 프리랜서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메타버스 광고 콘텐츠를 기획해준다.
방향 3. 기업 내 소속
프리랜서에서 에이전트로 발전된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활용성이 커짐에 따라 기업에서도 직무의 필요성이 점점 커질 것이다. 이로 인해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기업 내 관련 부서에 속하여 해당 기업만을 위한 메타버스 광고 콘텐츠를 기획한다.
8.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방안
초기,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특정 기업을 타깃으로 해서 메타버스 내에서의 해당 기업이 마케팅을 진행했을 경우, 기업 맞춤 메타버스 광고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 확대와 마케팅 비용 절감 등을 데이터를 통해 큰 메리트가 있음을 제시하고 제안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 메타버스 내 마케팅에 대해 인지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제안과 협력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이후, 후 메타버스 내 마케팅 장점에 대해 충분히 인지한 기업들이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에게 메타버스 내 마케팅을 의뢰를 하는 형식으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9. 수익구조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 경우, 회사/기업이 메타버스 내에서의 마케팅을 의뢰하면 이를 수행하기 위해 기업의 제품이나 요구에 맞춰 메타버스 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광고 콘텐츠 기획, 재분석 및 재기획하여 최종적인 KPI 달성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제작해준다. 이를 대가로 기업은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에서 수익을 제공한다.
10. 직업의 현장에서의 활용 및 적용 가능성
가) 적용 가능성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데이터와 기술을 결합하여 작업한다.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기업의 홍보 및 마케팅팀에 속하거나 프리랜서로서 의뢰를 받아 기업의 이미지, 제품 등을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나타내기 위해 활동한다.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제품이나 브랜드 홍보가 필요한 곳에서 근무한다.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는 기업 홍보가 필요한 제조업, 유통업, 의류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가 가능하다.
구분 | 메타버스 이용 사례 |
정치 | 선거 후보의 유세공간 마련 |
행정 | 시민 참여형 가상 정책토론장 운영, 다양한 행정서비스 정보 제공 |
기업운영 | 기업의 임원 회의, 직원 사내교육 실시 |
공연 | 콘서트, 신곡발표, 팬미팅 진행 |
행사 | 대학 입학식 및 축제 진행, 비대면 대학입시박람회 개최 |
부동산, 건설 | 가상 모델하우스・매물소개 등 다양한 프롭테크(Proptech) 서비스 제공 |
마케팅 홍보 | 사이버 지점 개설 및 운영, 신제품 홍보 및 가상 체험 서비스 |
나) 제안 직업의 현장에서의 활용 (적용 프로세스)
11. 향후 일자리 전망
1)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사업을 하는 스타트업은 상대적으로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한다.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확인한 데이터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시킨다. 대기업보다 자본이 부족하기 때문에 확실한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스타트업은 상대적으로 인력과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타트업은 매년 투자금액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데이터 기반의 스타트업이 확장되어 갈수록 데이터가 중요한 시장에서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의 업무는 필수적일 것이다.
2) 향후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의 필요성이 커지고 확대되면 해당 직업 관련 학과 개설될 가능성이 충분하며 기존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가 교수자로서 활동할 수 있다.
3) 향후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가 대중화되면 각 분야에 특화된 전문가로서의 발전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의류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 금융 메타버스 데이터 마케터와 같이 분야별로 세분화된 직업으로 발전 가능하다.
12. 미래 성장 가능성
1) 메타버스 내 마케팅 가치
2) 채널의 이동
3) 가상현실 마케팅의 예측되는 변화
여기까지입니다. 본래라면 내용이 많지만, 다 올리기에는 너무 많기에 간단하게 목차위주로 정리했습니다.
참여 결과 : 일반부 최우수상 수상
예상치도 못했는데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어서 시상식에 가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다른 수상자를 만나보고 상장을 받게 되었습니다.
참여후기 : 해당 공모전을 참여하면서 시간적으로 많이 투자도 하고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나름 힘들게 나온 아이디어인데 이렇게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제 전공이랑 관련된 메타버스를 키워드로 아이디어를 내게 되어서 좀 더 적극적으로 재밌게 참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밤새서 같이 하였던 팀원들분들에게 감사하고 타기 힘든 장관상을 타는 귀중한 경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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