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란?
객체 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 메세드 포함
구성요소 : 이름, 속성, 연산, 접근 제어자, 관계
클래스 간의 관계 종류 : 연관(Association) / 의존(Dependency) / 일반화(Generalization) / 실체화(Realization) / 포함(Composition) / 집합(Aggregation)
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이란?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 유스케이스, 액터, 시스템, 시나리오, 이벤트
관계는 액터와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사이에서 나타남
종류 : 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
액터 :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해 수행하는 역할
3. 시퀸스 다이어그램이란?
객체 간 상호 작용을 메세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객체 간의 동적 상호 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과정
구성 요소 : 액터, 객체, 생명선, 실행, 활성화, 메세지
4. 패키지 다이어그램이란?
시스템의 서로 다른 패키지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표현하기 위한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 패키지, 의존 관계
5. 활동 다이어그램이란?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 시작점, 전이, 액션/액티비티, 조건 노드, 병합 노드, 포크 노드, 조인 노드, 구획면
6. 상태 다이어그램이란?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 상태, 시작 상태, 종료 상태, 전이, 이벤트, 전이 조건
7.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이란?
시퀸스 다이어그램과 같이 동작에 참여하는지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세지를 표현하고, 메세지뿐만 아니라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 액터, 객체, 링크, 메세지
8.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이란?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 컴포넌트, 인터페이스, 의존 관계
=======================
+ 추가 정리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란?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단지 유사 클래스들의 공통된 특징을 정의하고, 하나 이상의 추상 메서드와 일반 필드 및 일반 메세드를 포함하는 클래스
UI 흐름 설계란?
업무의 흐름이나 업무 수행과 관련된 일련의 클릭에 의한 화면의 위치와 흐름을 흐름도 형식으로 표현하는 활동
UX(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란?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제적 경험
시나리오 플래닝이란?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 기법
SWOT 분석이란?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집하는 방법
UI 지침 : 페르소나 정의 -> 콘셉트 모델 정의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UI 컨셉션
UI 흐름 절차 : UI 설계안의 적정성 확인 ->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 및 비기능적 요구사항 검토 -> 화면의 입력 요소를 통한 UI 요구사항 확인 -> 유스케이스를 통한 UI 요구사항 확인 -> 유스케이스 설계 -> 기능 및 양식 확인
복합 관계는 집합 관계의 특수한 형태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표현
=> 영구적이고 폼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
의존 관계 : 하나의 클래스가 또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공학 개론 시험 준비를 위한 필기 정리 (0) | 2022.04.20 |
---|---|
[정보 처리 기사 실기 공부]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베이스 정규화 단계, 물리적 데이터 모델링, 파티션 종류 (0) | 2022.04.13 |
[정보 처리 기사 실기 공부] UI 지침, 스토리 보드, 프로트타입, UML 다이어그램, UML 스테레오 타입 (0) | 2022.04.04 |
유니티 Vuforia 간단한 AR 예제 만들기 - 1. Vuforia 홈페이지 들어가서 이미지 올리고 유니티 패키지 다운 받기 (0) | 2022.04.02 |
[정보 처리 기사 실기 공부] 요구 공학, 요구 사항 개발 프로세스, UI 유형 (0) | 2022.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