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공학이란?
요구공학은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 분석, 명세, 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
<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
1. 요구사항 도출 - 소프트에어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해하고 곡객으로부터 제시되는 추상적 요구에 대해 관련 정보를 식별하고 수집 방법 결정 등 표현하는 단계(인터뷰, 브레인스토밍, 뎅파이 기법, 롤 플레잉, 워크숍, 설문조사)
2. 요구사항 분석 - (요구사항 분류 - 개념 모델링 생성 및 분석 - 요구사항 할당 - 요구사항 협상 - 정형 분석) / 기법(자료 흐름 지향 분석 - 데이터 흐름도, 자료 사전 / 객체지향 분석 - UML)
3. 요구사항 명세 - 비정형 명세 기법(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 기반 서술), 정형 명세 기법(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으로 서술) / 요구사항 명세서(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시작인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정의하는 단계에서 작성되는 최종 산출물)
4.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기능 요구사항은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이다.
비기능 요구사항은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이다.
< 상세 정형 기술 검토 기법 >
1. 관리리뷰 2. 기술 리뷰 3. 감사
4. 워크 스루(walk through) - 검토 자료 사전 배포 및 검토해 짧은 시간 회의 진행
5. 인스펙션(Inspection) - 다른 전문가,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 찾는 기법
형상통제 위원회(configuration control board)란?
형상 관리에 대한 주요 방침을 정하고 산출물을 검토하며, 단계별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유스케이스 모델 검증 방법은 시스템 기능에 대한 유스케이스 모형 상세화 수준 및 적정성 검사를 위해서 액터,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 명세서 점검하는 기법이다.
분석 모델의 기술적 타당성 검토 항목
- 성능 및 용량 산정의 적정성
- 시스템 간 상호 운용성
- IT 시장 성숙도 및 트렌드 부합성
- 기술적 위험 분석
소프트웨어 생명주기란?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분석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이다.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란?
개발자 둘이서 짝으로 코딩하는 원리이다.
메타 포어(Metaphor)란?
공통적인 이름 체계와 시스템 서술서를 통해 고객과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한다는 원리
Man Month란?
프로젝트 인원과 관련 없이 한 사람이 프로젝트를 할 때 걸리는 시간으로
Man Month = Loc(코드 줄 수) % 프로그래머의 월간 생산량
프로젝트 기간 = Man Month % 프로젝트 인력
주 공정법(CPM)란?
여러 작업들의 수행 순서가 얽혀 있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계산하는 기법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란?
소프트웨어 집약적인 시스템에서 아키텍처가 표현하는 내용 및 이들 간의 관계를 제공하는 아키텍처 기술 표준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패턴 -> 파이프-필터 패턴
UI란?
UI(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UX(사용자 경험)는 UI(사용자 인터페이스) 포함하고 있다.
<UI 유형>
- CLI(Command Line Interface) : 정적인 테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
- NUI(Natural User Interface) :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신체 부위 이용. 터치, 음성 등
- OUI(Organic User Interface) : 유기적 상호 기반 인터페이스 / 현실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
UI 설계 원칙 : 직관성(Intuitiveness), 유효성(efficiency), 학습성(learnability), 유연성(flexibility)
UI 품질 요구사항 : 기능성(functionality) / 신뢰성(Reliability) / 사용성(Usability) / 효율성(Efficiency) /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 이식성(portability)
UI 표준이란?
디자인 철학과 원칙 비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 구성 등에 관한 규약
구성 -> 전체적인 UX 원칙, 정책 및 철학, UI 스타일 가이드, UI 패턴 모델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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