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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응용 프로젝트] 로블록스 게임 "Camping W" 만들기

by 배애앰이 좋아 2022.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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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학교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중 하나인 로블록스에서 게임을 기획해서 제작했던 프로젝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응용학부 총 3명으로 팀을 이루어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Camping W 입니다.

 

이름에서 나와있듯이 캠핑 관련되어서 만든 게임입니다. 현재 인기 있는 게임 중에서 Backpacking 이라는 게임을 모티브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모티브가 된 게임

 

저희의 게임에 대해 소개드리자면, 로블록스에서 다른 친구들과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게임으로 현 코로나로 인해 외출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캠핑, 여행과 같은 니즈를 해결해주기 위해서 해당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습니다. 해당 게임 내에서 사용자들은 감자, 나무를 캐고 퀘스트를 완료해 재화를 획득하고 해당 재화로 용품을 구매해 자신만의 캠핑장을 꾸미고 다른 사람들과 물건을 교환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camping w 내 사진

 

일단 게임 내 배경들입니다.

 

총 3가지 배경을 구현했습니다. 일반적인 캠핑장, 호수 공원, 용암지대로 사용자는 걷거나 차를 타거나 텔레포트를 통해서 해당 지역으로 이동하거나 탐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였는데 제가 제작한 기능 위주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1. Mission 기능

게임에서 데일리미션, NPC 미션으로 나누어서 제작하였습니다.

 

2. 상점 기능

게임 내 재화로 살 수 있는 아이템 상점, 가구 상점을 제작하였고 그 외 로블록스 재화인 로벅스로 게임 내 재화를 살 수 있는 상점 총 3가지를 구현했습니다. 해당 파트는 제가 제작한 부분으로 자세한 부분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위에서 아이템 상점과 가구 상점이 있다고 이야기드렸는데, 두가지의 차이점 게임 내 소모 재화입니다. 아이템 상점은 생필품 및 패션 등 상품들을 파는 상점으로 게임 내 미션을 클리어해서 얻는 코인으로 살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구 상점은 나무 가구들을 살 수 있는 상점으로 게임 내에서 나무를 패서 얻은 tree 라는 재화를 통해 살 수 있습니다. 

상점 이용 같은 경우 원 안에 들어가면 UI 가 뜨고 구매를 클릭하면 확인 창이 한번 더 뜨고 구매 후 코인 소모와 아이템에 사용자에게 추가되어 사용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상점은 현질과 같은 개념으로 오른쪽 하단 "로벅스 상점" 버튼을 통해 게임 내 코인 재화를 구매할 수 있게 구현했습니다. 현재는 100 코인을 5로벅스로 구매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해당 기능을 제작하기 위해 참조한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6cgPGlJly9Y&t=1158s 

 

3. 거래 기능 

그 다음으로는 유저끼리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기능을 제작했습니다. 

위와 같은 유저 거래소라는 공간을 만들었고 그 공간에 들어가면 거래를 진행할 수 있게 구현했습니다.

 

 

해당 공간에 들어가면 왼쪽 중앙에 Trade 라는 버튼이 생기고 누르면 교환할 수 있는 유저 목록이 뜨게 됩니다. 해당 유저를 누르면 자신의 아이템 목록을 뜨고 이를 클릭하면 교환창으로 넘어가고 Ready 버튼을 누르면 상대방의 동의를 기다리게 됩니다.

위에는 상대방 창으로 다른 사람이 어떤 아이템을 교환 걸었는지 확인할 수 있고 교환할 자신의 아이템을 누른 후 okay 버튼을 클릭하면 성공적으로 아이템이 교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영상 중 시물레이션 영상입니다. 실제 게임 내에서 어떤 식으로 소통이 이루어질까 생각해 제작한 영상

 

 

다른 사용자 화면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영상입니다.

 

 

해당 기능을 제작하기 위해 참조한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BSGBVT8RtL8 

 

4. 인벤토리 기능

자신의 물건을 보고 사용하고 획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부분부터는 제가 제작한 부분이 아니라 사진만 첨부합니다.

 

5. 채집 기능

채집은 나무에서 도끼를 통한 나무 채집과 밭에서 3가지 채소 당근, 감자, 고구마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주요 기능 설명을 마치고 프로젝트 주제인 가상 경제 및 비즈니스 모델 구현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1. 게임 상점과 유저간의 거래
유저가 모은 재화를 통해 여러 물품들을 구매하는 가상 경제

2. 유저 간의 거래
유저들이 가진 아이템들을 통해 서로 교환하는 가상 경재

3. 로벅스와의 거래
유저들의 편의를 위해 게임 내 재화를 로벅스로 구매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였습니다.

 

최종 게임 플레이 영상입니다.

 

 

발표가 끝나니 나름 새로운 플랫폼에서 새로운 장르의 게임을 만든 거 같아서 뿌듯했습니다. 이왕이면 실제로 로블록스에 올려서 다른 사용자가 어떻게 이용하는지 보고 싶은데 아직 다듬어야하는 부분들이 많네요.

같이 제작한 팀원분들도 너무 수고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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