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개발하다가 새롭게 알게 된 것들, 진작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Unity 내에서 자체 영상 녹화 하는 방법
- 외부 영상 녹화 프로그램보다 좋은 점은 덜 끊기고 깔끔하게 녹화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Window -> General -> Recorder -> Recorder window 창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위에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Add Recorder 버튼을 누르고 타입으로 Movie 로 추가해주세요. 그리고 유니티에서 게임 시작 하기 버튼 누르고 난 후 위의 창의 Start Recording 버튼 눌려서 녹화 시작할 수 있으면 끝내고 싶으면 Stop Recording 버튼 눌려서 끝낼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 파일은
자신의 프로젝트 위치 경로\Recordings 파일 안에 저장됩니다.
2. 유니티 프로파일러를 이용한 최적화
- 자신의 이제 어느 정도 개발할 수 있다 생각되고 어딘가에 올린다고 하면 최적화를 신경쓸 때가 오게 됩니다. 그때 유니티 내에서 어떤 부분을 최적화해야할지 고민이 되는데 이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Window -> Analysis -> Profiler 창을 눌려주면 프로파일러 창이 뜨게 됩니다. 그 이후 게임을 실행시키면 어떤 부분에 메모리 등을 많이 쓰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관련 참고할만한 블로그 링크 : https://dev-nicitis.tistory.com/7
3. Avatar Mask
- 애니메이션을 원하는 부위에만 적용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래 Project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려서 Create 창을 눌려서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과 같이 아바타의 손, 발 중에 어떤 부위는 적용시키지 않을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드는데 유용할 수 있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관련 참고할만한 블로그 링크 : https://wergia.tistory.com/57
앞으로 더 좋은 정보가 있으면 이 글에 추가하겠습니다.
일단은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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