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처리 기사 실기 공부] 디자인 패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by 배애앰이 좋아 2022. 4. 1.
반응형

<디자인 패턴 - 행위 패턴> 

행위 패턴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패턴화한 것으로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 작용하는 방법, 알고리즘 등과 관련된 패턴이다.

행 미인이 템옵 스테 비커 스트 메체

=> 행동하는 미인이 템도 옵션도 잘 스테이하고 비커랑 스트레퐁 메(개)체를 사용한다. 

행위(미디에이터 - 인터프리터 - 이터레이터 - 템플릿 메서도 - 옵져버 - 스테이트 - 비지터 - 커맨드 - 스트레티지 - 메멘토 - 체인 오브 리스판서빌리티)

Template Method -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하여 전체 일 구조를 바꾸지 않고 세부 처리를 하는 패턴

Observer(관찰자) -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먄 그 객체의 의전하는 다른 객체에 연락 가 갱신되는 다의 의존성 패턴

Command(명령) - 실행기능을 캡슐화하여 여러 기능 실행할 수 있는 재사용성 높은 클래스 설계 패턴

State(상태) - 객체 상태 캡슐화해 클래스함으로써 참조 방식을 다르게 하는 패턴

Strategy(전략) - 알고리즘을 각 하나의 클래스로 캡슐화하여 필요할 대 교환해서 사용하는 패턴

 

<디자인 패턴 - 생성패턴>

생빌 프로 팩앱싱

=> 성불도 아니고 생빌시키는 프로 팩토리 앱에서 싱글 플레이어

생성(빌더 - 프로트타입 - 팩토리 메서드 - 앱스트랙 팩토리 - 싱클톤)

Factory Method -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

singleton -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 생성 객체를 어디든 참조할 수 있도록 하고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하는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 - 구조패턴>

구 브데 퍼플 프록 컴 어 

=> 구 세대 브론즈 데빌 퍼플(보라색) 프록(블록) 컴 히얼(어)

구조(브리지 - 데코레이터 - 퍼사이드 - 플라이 웨이트 - 프록시 - 컴포지트 - 어댑터)

Adapter - 기존에 생성된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패턴으로 상속을 이용하는 클래스 패턴과 위임을 이용하는 인스턴스 패턴의 두가지 형태로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란?

여러가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와 그 구성요소가 가진 특성 중에서 외부에 드러나는 특성 그리고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구조나 구조체이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1 뷰

- 유스케이스 뷰(Usecase View) : 유스케이스 또는 아키텍처 도출하고 설계해 다른 뷰 검증 사용

- 논리 뷰(Logical View) :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제공되는지 설명해주는 뷰

- 프로세스 뷰(Process View) : 시스템의 비기능적인 속성으로서 자원의 처리 등 표현 뷰

- 구현 뷰(Implementation view) : 정적인 소프트웨어 모듈 구성을 보여주는 뷰

- 배포 뷰(Deployment View) : 컴포넌트 물리적인 아키텍처에 어떻게 배치되는지 매핑해 보여주는 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 아패 계 클났다 파이프 브로커 모델

- 계층화 패턴(Layered Pattern)

- 클라이언트-서버 패턴(client-server pattern)

- 파이프-필터 패턴(pipte-filter pattern)

- 브로커 패턴(broker pattern)

- 모델-뷰-컨트롤러 패턴(model view controller pattern) :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을 모델, 뷰, 컨트롤러 3개의 서브 시스템

으로 구조화하는 패턴

 

아키텍처 비용 평가모델 종류 : SACAA

(SAAM - ATAM - CBAM - ADR - ARID)

 

디자인 패턴란?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방법을 정리한 패턴이다. 

 

디자인 패턴 구성 요소 : 패턴의 이름 - 문제 및 배경 - 솔루션 - 사례 - 결과 - 샘플코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