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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유니티/VR 콘텐츠 제작] 2. VR 공간 만들기 (Asset + URP + Lighting)

by 배애앰이 좋아 2024.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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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유니티 VR 콘텐츠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pm9W7r9BGiA&list=PLpEoiloH-4eM-fykn_3_QcJ-A_MIJF5B9&index=3

영상을 기반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사용한 유니티 버전 : 2022.3.16f
사용한 VR 기기 : meta quest 3

 

 

1. VR 공간 만들기

 

영상에 따라 아래 에셋을 받아줍니다.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3d/environments/sci-fi/sci-fi-styled-modular-pack-82913

 

다만 에셋을 열면 아래처럼 material 이 다 깨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따라서 설정을 통해,

 

해당 에셋 아래에 있는 material 를 다 선택한 후,

 

Edit > Rendering > materials > convert ~ 를 클릭해줍니다.

 

그 다음 영상에 따라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위의 과정을 따라했다면 아래 분홍색으로 깨져도 scene 으로 꺼내면 제대로 material이 들어가 있습니다.)

 

중간 만드는 과정은 생략! 단순 노동입니다.

만든 건물에 대한 unity package 를 제공해드립니다.

Static Environment.unitypackage
2.71MB

 

 

다만, 라이팅 작업은 따로 해줘야 합니다.

전체적인 Lighting 세팅은 아래처럼 진행 (영상에서는 Fog(안개)를 활성화 안 했지만 저는 궁금해서 해봤습니다.)

 

Lighting Explorer 를 열면 scene 안에 있는 빛이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빛을 더 이쁘게 조정하기 위해서 post processing volume 이라는 오브젝트를 생성한 후 컴포넌트로 volume → new → bloom 을 아래와 같이 설정해줍니다.

 

Instensity 값을 따라서 빛의 번짐 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의 설정으로 끝나면 실제 게임 씬에서는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적용하기 위해서 main camera 에서 Rendering > post processing 을 체크해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이즈가 VR 캐릭터에 비해 너무 커 전반적인 사이즈를 0.6 으로 줄었습니다.

그 이후 실행 결과 우주 함선에서 잘 되는 것을 확인 가능! 참고로 소환 위치를 바꾸기 위해서는 complate XR Origin Set up Variant 의 위치를 함선 안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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