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2024 정처기 최종 합격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원래 정처기 관련해서 글을 안 올렸는데 나름 필기도 실기도 한번에 통과해서 자신감?을 얻고 제가 했던 방법을 공유할까 합니다.
먼저 인증하자면 필기는 없지만 실기 경우 70점으로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원래 대학생 때는 게임 개발자로서 정처기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아서 크게 공부하지 않았는데 확실히 실무 경험을 가지니깐 가끔씩 정처기에서 나오는 이론 지식이 필요할 떄가 있더라고요.
물론 게임 개발자 취업하는데 큰 메리트가 되는 자격증은 아닌 것 같지만 들은 바에 의하면 해당 자격증이 있으면 국가에서 초급 개발자가 아닌 중급 개발자로 쳐줘서 회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이나 작은 기업 같은 경우 이런 자격증 유무가 나름 의미가 있을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고급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데 정처기 없으면 뭔가 기본이 안되있는 것처럼 느껴질까봐 개인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 제택근무 일을 하다보니 시간을 더 잘 활용하고 싶기도 했고요. 그 결과 이렇게 빠르게 통과하게 되어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1. 필기 공부
먼저, 필기 같은 경우는 다시 아시다싶이 CTB 문제를 주구장창 풀었던 것 같습니다. 옛날과 방식이 바뀐 뒤로 대부분 문제들이 기존 기출문제에서 많이 출제되는 편이라 방대한 개념을 다시 공부하는 것보다 기출문제를 돌리면서 부족한 개념을 채우는 게 더 맞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아예 초보라면 개념 강의부터 듣는게 맞지만 저처럼 애매하게 지식이 있고 코딩은 나름 자신있는 분에게 해당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CBT 관련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cbtbank.kr/category/%EC%A0%95%EB%B3%B4%EC%B2%98%EB%A6%AC%EA%B8%B0%EC%82%AC
저 같은 경우, 필기는 한 2주 전부터 하루에 1개 빠르게 기출문제를 풀었으며 틀린 거 위주로 캡처해서 직전 3일부터는 훑어보기만 했던 것 같습니다.
2. 실기 공부
사실, 이 부분도 기출문제로 저는 돌렸습니다. 아무래도 기출문제가 제일 중요한 지식에 관해 나오기도 해서 기출문제를 돌려서 틀린 부분을 개념적으로 정리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기간은 2주 반 정도 걸렸던 것 같으며 필기랑 똑같이 하루에 기출문제 1개를 빠르게 풀고 오답정리를 했습니다.
실기 관련 CBT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newbt.kr/%EC%8B%9C%ED%97%98/%EC%A0%95%EB%B3%B4%EC%B2%98%EB%A6%AC%EA%B8%B0%EC%82%AC%20%EC%8B%A4%EA%B8%B0
솔직히 공부하고 시험보고 나서 느낀 점은 코딩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코딩 비중이 거의 60%가 될 정도로 많이 나오기도 하고 다른 실기 부분은 찍어도 코딩은 못 찍어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념적인 부분은 정말 중요한 부분 + 이상한 부분이 나오기 때문에 이 부분보다는 코딩 위주로 공부하고 코딩 문제의 80% 정도는 맞는다고 하면 개념을 공부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개념 부분은 뭔가 이야기드릴 게 없는 게 정말 중요한 부분과 이런 내용이 있었다고? 하는 곳에서 나왔기 떄문에 기출문제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문제만 개념 정리하시고 다른 부분은 운에 맡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시험 팁
1. 문제를 꼼꼼히 읽자 -> 솔직히 누가 꼼꼼히 안 봐? 하겠지만 긴장하면 안 보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 순서를 반대로 적은 문제도 있었습니다 이런 함정을 주의해야할 것 같습니다.
2. 뭐라도 찍자 -> 실기 경우, 코딩 문제 외 보기가 주어지고 부분 점수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뭐라도 적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직전에는 오답 풀이 및 중요 개념 정리 -> 직전까지 새로운 지식을 집어넣는 것보다 기존에 알고 있는 것을 더 확실하게 기억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차피 이상한 문제들은 정말 뜬금포로 나오기 때문에 무엇보다 아는 문제를 확실히 맞춰야 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개념 참고 링크 :
위 개념은 필기나 실기 직전에 훑고 가니 기존에 공부했던 부분도 정리하고 좋았습니다. 물론 여기까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보시고 자신에게 맞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들 한번에 통과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