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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게임 분석 스터디 1주차 후기

by 배애앰이 좋아 2024.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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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었는데요 
요근래 게임톤을 끝내고 쉬다가 다시 뭔가를 해야할 것 같아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게 게임 분석 스터디입니다.

해당 스터디는 게임 취준방 오픈 채팅방에서 모집하는 걸 통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스터디 목적은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플레이해보고 직접 분석해봄으로써 게임에 대한 직관과 통찰력을 기르는 게 목적입니다. 

해당 스터디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따로 회의도 없습니다. 1주일에서 평일에 그 주차 주제에 맞는 게임을 하나 선택해서 분석하고 글을 디스코드 방에 공유하면 주말동안은 다른 사람들이 올린 분석 글을 읽고 질문을 남기고 내 분석글에 남겨진 질문에도 답변해주면 됩니다.

총 5주차까지 진행하게 되며 주차별 주제를 아래와 같습니다.

 

 

 


총 인원은 7명으로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은 적당한 인원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해당 스터디에 대해서 주차별로 제가 어떤 게임을 분석하고 어떤 질문을 받고 어떤 답변을 하게 되었는지 기록하는 글을 올릴까 합니다.

1주차 주제 : 자유 주제 게임 분석

저는 제가 평소에 제일 많이 하는 게임인 스타레일에 대해 선택하고 분석하게 되었습니다.

 

분석한 게임 이름 : 스타레일

 

 

 

게임 이름 : 스타레일 (Star Rail)
출시 년 월 : 2023년 4월 26일
개발사 : 미호요 (miHoYo) -> 호요버스 (HoYoverse)
장르 : 턴제 RPG

타겟 층 : 
1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까지의 젊은 게이머 층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그래픽과 스토리 중심의 게임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 층을 겨냥

게임의 플레이 사이클 :
스토리 진행 : 주요 스토리 퀘스트를 통해 게임 세계관, 캐릭터 서사 경험
캐릭터 수집 및 육성 : 다양한 캐릭터를 수집하고, 이들을 육성하여 전투력을 강화
전투 및 이벤트 : 턴 제 전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전투와 주기적인 이벤트를 통한 전략 시물레이션 게임 요소를 갖춤
자원 수집, 관리 및 탐험 : 게임 내 자원을 수집 및 관리(요리, 강화 재료 등)하고, 다양한 지역을 탐험하여 새로운 콘텐츠 및 자원을 발견

게임의 차별 성 :
고품질 애니메이션 그래픽 : 3D 게임이지만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고품질 그래픽과 세밀한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매력 : 메인 스토리 + 개별 스토리를 통해 캐릭터에 대한 애정을 줄 수 있는 서사 부여, 고유 스킬 및 특성을 통한 전략적인 파티 배치 가능
풍부한 스토리와 차별화된 세계관 : 깊이 있고 흥미로운 스토리와 세계관, 캐릭터 별 개별 스토리 제공 + 다양한 행성을 배경으로 한 SF와 판타지 요소가 결합된 복합적인 세계관 + 정말 세부적인 부분도 챙겨줘서 감동을 주는 요소
전략적 턴 제 전투 : 각 캐릭터의 고유 스킬 , 특성 및 원소 속성을 활용한 전략적 전투 시스템
정기적 업데이트 : 주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 새로운 캐릭터 추가
커뮤니티와 협력 : 싱글 플레이 중심으로 길드 시스템, 협동 레이드 시스템이 없으나 이벤트를 통한 간헐적인 협력 요소 제공

수익 화 방식 :
가챠 시스템 : 캐릭터와 장비(광추)를 랜덤으로 뽑는 가챠 시스템을 통해 수익 화
인앱 구매 : 게임 내 다양한 자원과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인앱 결제
배틀 패스 : 시즌 별 배틀 패스를 통해 추가 보상을 제공하며 수익 창출

게임 핵심 재미 요소 : 
캐릭터 수집 : 특히, 5성 캐릭터의 그래픽 퀼리티, 강함과 높은 퀼리티 애니메이션 스킬이 수집욕을 자극, 감동 스토리 서사 부여를 통한 수집욕 자극(+ 유튜브 영상을 통한 기대감 상승 조장)
전략적 턴 제 전투 : 캐릭터 고유 스킬, 특성에 따라 파티 조합이 달라지고 그에 따른 전투력 상승을 느낄 수 있음 -> 다양한 파티 조합을 시도 / 각 적에 따른 전투 전략도 필요 -> 최적의 파티와 전반적인 전투력 강화에 필요성을 느끼게 함
높은 탐험도 : 턴제 게임 치고는 오픈 월드와 같은 요소를 통해 다양한 행성과 돌아다닐 수 있는 맵이 존재하며 그 안에서 많은 서브 퀘스트가 존재 / 숨겨진 요소들, 보물 상자 등 찾는 재미 부여

별도 추가적인 내용
회사 브랜드 마케팅 : 주기적인 호요버스 회사가 챙겨주는 부분들(콜라보 카페, 콘서트, 업데이트 방송,  CEO 류웨이 등장 등)이 유저들로 하여금 해당 게임 개발사와 게임에 애정을 품고 충성 고객을 될 수 있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함

 

 

 

분석을 하면서 이 게임의 핵심과 주요 기술은 뭘까 다시 한번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으며

 

 

[질문]
게임의 차별성 부분에 정기적 업데이트와 커뮤니티 협력을 적어주셨는데요! 
다른 수집형 RPG(ex.블루아카이브, 니케 등)는 정기적 업데이트와 
커뮤니티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나요?! 붕스만의 업데이트와 협력시스템의 특징은 뭘까요?!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답변]
먼저,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제가 블루아카이브랑 니케 등을 안해보긴 하였지만 업데이트 측면에서 호요버스만의 차별점이라고 
한다면 유튜브 업데이트 영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호요버스 같은 경우, 버전 업데이트할 때마다 
공식 채널에서 성우들을 초빙해서 방송을 합니다. 업데이트 내용을 직접 소개하고 홍보 PV를 
보여주는 식을 해주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서 유저들의 업데이트 기대감을 끌어올리고 이탈한 
유저 복귀, 새로운 유저 유입에 대해 기대를 노리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게임에 
이 정도까지 해준다고? 생각하면서 게임에 대해 애정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협력 시스템 경우는 게임 내 스타레일에서 거의 없다 싶이 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부분들이 솔로 플레이로 흘러가며 다른 유저들과의 경쟁 또는 협력 요소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커뮤니티와 협력 요소를 다른 곳에서 찾자면, 공략을 위한  전략을 블로그나 카페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점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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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게임핵심 재미요소에서 '턴제 게임 치고는 ~' 이라고 하셨는데 비교할만한 다른 턴제 게임이 있으실까요?

[답변]
기존에 제가 해본 턴제 RPG 게임은 "에픽세븐" 게임으로 2D 그래픽 영웅서사 스토리를 가진 
게임입니다. 해당 게임도 똑같이 RPG 요소를 가졌지만 2D이고 한정적인 맵이여서 더 스타레일의 
오픈월드 요소가 인상적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 밖에 스타레일과 비슷한 게임을 찾자면, 
"페르소나 5"가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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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붕괴 스타레일 관련해서 분석해주신 내용 잘 읽었습니다. 
최근 붕괴:스타레일의 경쟁작이 될만한 서브컬쳐 RPG가 많이 출시되고 있고 앞으로도 
많이 출시될 예정인데, 붕괴:스타레일이 이 레드오션에서 살아남으려면 좀 더 차별성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혹시 게임에서 개선했으면 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점이 있으실지 궁금합니다!

[답변]
서브컬쳐 RPG가 많이 출시되면서 차별성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점이 공감됩니다. 
그런 점에 스타레일의 차별성은 전투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요즘 타게임을 보면 애니메이션 퀼리티, 스토리 같은 부분은 어느 정도 높게 
나오고 있고 차이가 있는 부분은 전투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원소 속성을 활용한 전략적 전투를 핵심 메커니즘은 호요버스의 원신이라는 게임에서 
처음 도입되었는데  개인적으로 호요버스 게임의 아이덴티티라고 생각되는 만큼 이 
부분을 잘 활용해서 게임의 재미를 상승시켜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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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이벤트를 통한 간헐적인 협력 요소 제공한다 하셨는데 이것도 싱글 플레이로 해결이 가능한가요?
또한 플레이 진행중에 조작감이나 이펙트 요소나 그런점에서의 아쉬운 점은 따로 없었나요?

[답변]
넵 맞습니다. 스타레일은 거의 솔로플레이이고 이벤트를 통한 간헐적인 협력 요소를 제공하지만 
사실상 친구가 없어도 해결이 가능하도록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부분이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게임을 즐길 수 있고 경쟁이나 커뮤니티를 좋아하지 
않는 유저에게는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플레이 진행 중에 조작감이나 이펙트 요소에 대해서는 따로 아쉬움 점이 없었으나 
따로 뽑자면 최적화에 대한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최신 기종이 아니거나 
사양이 좋지 않은 경우, 그래픽 저하가 심하며 발열이 심하고 렉 걸리는 현상이 있어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의 위와 같은 질문을 통해서 생각지도 못한 부분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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