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밖에 잡담

클라우드의 개념, 역사, 특징 및 이점

by 배애앰이 좋아 2020. 3. 14.
반응형

소 주제 1. 클라우드 란?

클라우드는 각각 고유한 기능을 가진 서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또한 인터넷 연결의 다른 끝에 있는 위치로,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위치를 가리킨다. 클라우드는 함께 연결되어 하나의 에코시스템으로 작동하게 되어 있는 전 세계에 분산된 원격 서버의 광대한 네트워크이다. 이러한 서버는 데이터 저장 및 관리, 애플리케이션 실행 또는 스트리밍 비디오, 웹 메일, 오피스 생산성 소프트웨어 또는 소셜 미디어와 같은 콘텐츠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로컬 또는 개인용 컴퓨터에서 파일 및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대신 인터넷 지원 디바이스에서 온라인으로 액세스하므로 언제 어디에서나 필요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소 주제 2. 클라우드 역사

인터넷은 1960년대에 탄생했지만, 1990년대 초기까지는 비즈니스와 관련이 없었다. 웹이 1991년에 탄생했고, 1993년에 사용자가 텍스트뿐만 아니라 그래픽을 포함한 웹 페이지를 볼 수 있는 웹 브라우저 나왔다. 이때부터 최초의 회사 웹 사이트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들 대부분은 컴퓨팅 및 기술 분야 회사의 사이트였다.

인터넷 연결이 더 빨라지고 안정화되면서 ASP(응용 프로그램 서비스 공급자)라는 새로운 유형의 회사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ASP는 기존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을 가져와서 고객을 위해 실행시켰는데 ASP가 컴퓨팅 하드웨어를 구입하고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 상태로 유지하면 고객이 월 요금을 지불하고 인터넷을 통해 프로그램에 액세스했다.

이 유형도 1990년대 말에 우리가 알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등장하면서 사라진다. 처음에 구글에서 자기 회사의 수십만대 혹인 수백만대 서버를 학생에게 쓸 수 있게 하면 어떨까 2006년에 구글 연구원인 크리스토프비시글리아(26)가 제안하게 된다. 그 후 인터넷에 존재하는 방대한 서버 컴퓨터와 유/무형 자원 클라우드라고 칭하고 클라우데라회사를 창립하게 된다.

 

소 주제 3. 클라우드 특징 및 이점

 

1. 빠른 구현

클라우드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많은 시간들을 소요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로그인하고 바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예시로 가장 광범위한 엔터프라이즈 응용 프로그램도 일반적으로 수개월이나 수년이 아니라 며칠 또는 몇 주 내로 실행할 수 있다.

 

 2. 선행 비용 없음

새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려면 라이선스, 통합 및 불가피한 컨설턴트에 따른 비용을 빼고도 상당한 자본 지출이 필요했지만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이러한 자본 지출 비용이 획기적으로 줄거나 완전히 없어진다. 대신 월 요금만 내야한다.

 

3. 용량 제한 없음

실질적으로 크기에 제한이 없으므로 용량 부족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클라우드 기반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시간에 따른 요구 사항 변경에 맞게 사용자 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4. 유지보수 없음

이전까지는 매달 IT 직원이 응용 프로그램 패치, 업그레이드 및 테스트를 수행하느라 며칠은 걸렸을 수 있지만 클라우드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사용자가 관리하거나 유지 보수할 필요가 없다. 이런 작업을 모두 클라우드에서 처리해주기 때문이다.

 

5. 어디에서나 액세스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만 있으면 어디서나 클라우드 기반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6. 보안 향상

이전까지는 노트북을 분실하면 다시 찾기 어려웠지만 클라우드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저장되므로 노트북을 분실해도 다시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