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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분석 스터디 3주차 후기

by 배애앰이 좋아 2024.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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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2주차에 이은 3주차 글을 작성해봅니다.

3주차 주제 : 로그라이트 게임 분석

제가 안해본 장르여서 인기 게임 중 검색해서 하나를 고르게 되었습니다. 생소한 장르의 게임이었지만 생각보다 재밌었던 것 같습니다. 또 하면서 옛날에 열심히 했던 로그라이트 게임이 있었는데 이름이 기억이 안나는 게 너무 아쉬운 것 같습니다.

 

분석한 게임 이름 : Soul Knight

 

 

 

게임 이름 : Soul Knight
출시 년월 : 2017년 2월 17
개발사 : ChillyRoom
장르 : 액션, 로그라이트

타겟층:
수집형 로그라이트 장르를 즐기는 플레이어
간단하면서도 도전적인 게임플레이를 좋아하는 플레이어
픽셀 아트 스타일을 좋아하는 플레이어

게임의 플레이 사이클 :
시작 :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선택하고, 다양한 무기를 장착한 상태로 던전에 입장
던전 탐험 : 랜덤으로 생성된 던전을 탐험하며 적과 싸우고, 아이템 수집
전투 : 각 방마다 등장하는 적들을 처치하며, 다양한 무기를 사용해 전투를 진행
보스전 : 일정 단계를 거치면 보스와 싸우게 되며, 보스를 물리치면 다음 단계 이동
사망 : 플레이어가 사망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다시 시작해야하나 수집한 자원으로 캐릭터를 강화 가능
업그레이드 : 수집한 자원을 사용하여 캐릭터, 무기, 기술 등을 업그레이드
위 플레이 사이클을 반복하며 더 길게,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더 강한 적들을 물리치는 게임

게임의 차별성 :
다양한 캐릭터와 무기 : 각기 다른 능력을 가진 다양한 캐릭터와 엄청 많은 종류의 무기가 존재 -> 재미, 다양성 상승 -> 수집에 대한 재미 및 욕구 부여
랜덤 던전 : 매번 새로운 던전이 생성되기에 지루하지 않고 플레이의 재미 상승 (다만, 던전의 큰 틀이나 조작이 바뀌는 건 아니기에 유저 학습성 존재)
픽셀 아트 스타일 : 레트로한 감성의 픽셀 아트 그래픽과 유머러스한 요소(짧은 캐릭터 대사들) -> 흔치 않은 게임 분위기
전투 외 여러 유형의 던전 존재 : 랜덤 무기 뽑기 할 수 있는 구간, 상점, 이상한 우물, 탈 거 상점 등 탐험 중 전투뿐만 아니라 다른 유형의 던전을 이용하여 더 다양하고 전략적인 전투가 가능
협력 모드 : 멀티플레이를 지원하여 친구와 함께 던전을 탐험 가능
다양한 적과 보스 : 각각 독특한 패턴을 가진 다양한 적과 보스가 등장하여 도전과 재미 요소 상승(맵도 달라짐)

수익화 방식 :
광고 : 게임 중간 중간에 광고를 시청하면 보상 획득 가능 (+ 부활)
인앱 구매 : 새로운 캐릭터, 무기, 코스튬 등을 구매할 수 있으며, 게임 플레이를 더 쉽게 만들어주는 아이템도 판매 -> 게임 내 지속적인 업데이트 진행
광고 제거 :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게임 내 광고를 제거 가능

추가적인 게임에 대한 의견 :
전투 및 조작 시스템 : 간단한 조작으로 무기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서 직관적인 전투가 가능하며 총알, 폭팔, 충돌 등 물리적인 효과가 들어가 있어 시각적으로 보는 맛이 있음
최적화 : 장르가 로그라이트인만큼 전투가 주로 이루어지는데, 이때 등장하는 적, 공격 이펙터 등 많이 나옴에도 렉이 걸리지 않고 일관된 프레임을 유지하는 거 보아 최적화가 잘 된 것 같음 (픽셀 아트인 만큼 리소스 면에서 효율이 좋고 적, 맵 등 돌려쓰기가 가능한 구조로 인한 메모리를 낮출 수 있지 않았을까)
네트워크 기능 : 멀티플레이 모드와 데이터 동기화 기능을 제공
핵심 기술? : 랜덤 던전 생성 -> 게임에 맞게 던전, 아이템, 적의 위치 등 무작위로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지 않았을까 이 요소로 더 게임의 재미와 다양성 상승

 

 

아예 새로운 게임을 직접 체험하고 분석하니 또 기존에 아는 게임을 가지고 분석할 때랑 다른 느낌인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재밌고 새로운 게임 취향을 찾은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게임을 제작하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질문]
로그라이트의 특징으로는 매 게임을 새롭게 시작한다는 것이 있는것 같은데요
이 게임에서 중간에 광고를 시청하면 부활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돈을 지불하고 부활이 가능하다면 유료화를 통해 총 두번의 기회를 얻고 시작하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로그라이트에 특성에 조금 어긋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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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맵이 새로 생성되는 랜덤던전 생성이라는 부분이 흥미로운데요, 해당 부분 구현이 간단하게 가능한가요? 퍼즐게임같은경우 5000스테이지까지 생성한것을 본적이 있는데 그것이 하나하나 의도적으로 기획한것인지 아니면 프로그램적으로 랜덤생성이 가능한것인지 항상 궁금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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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던전이 랜덤으로 생성된다 하셨는데 그러면 몬스터? 적과 보스도 던전마다 달라지는 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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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이 게임에 대해서 검색하다 보니 삼국지 캐릭터가 업데이트 되더라고요...! 이 게임을 플레이해보신 입장에서 잘 어울리는 업데이트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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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게도 이번 주차에 위와 같이 질문을 남겨주셨지만 시간이 없어서 답변이 못한 점이 너무 아쉬웠습니다. 나중에 다시 한번 쯤 분석하면서 생각해볼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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