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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게임 분석 스터디 4주차 후기

by 배애앰이 좋아 2024.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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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3주차에 이은 4주차 글을 작성해봅니다.

4주차 주제 : 수집형 RPG 분석

이번 주제는 딱 맞는 게임을 제가 오랜 전부터 해오고 있어서 해당 게임을 분석해보기로 했습니다. 바로바로 원신이라는 게임으로 한번 쯤 제 블로그에서 게임 소개를 한 적 있는 게임입니다. 어떻게 보면 애니메이션 그래픽 풍의 게임을 초반에 흥행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준 게임입니다.

 

분석한 게임 이름 : Genshin Impact

 

 

 

게임 이름 : Genshin Impact
출시 년월 : 2020년 9월 28일
개발사: miHoYo -> 호요버스
장르 : 오픈 월드 액션 RPG, 수집형 RPG, 롤플레잉 게임

타겟층:
1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의 플레이어
오픈 월드 RPG와 액션 게임을 선호하는 플레이어
애니메이션 스타일 그래픽과 스토리를 좋아하는 플레이어
모바일, PC,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
캐릭터 수집 및 육성 게임에 관심 있는 플레이어

게임의 플레이 사이클:
탐험 : 플레이어는 오픈 월드인 티바트(Teyvat)를 자유롭게 탐험하며, 다양한 지역과 숨겨진 장소를 탐험
퀘스트 수행 : 메인 스토리 퀘스트와 다양한 서브 퀘스트를 통해 게임의 이야기를 진행
전투 : 맵 내 돌아다니며 적과 싸우며, 각 캐릭터의 고유한 스킬과 원소 능력을 사용 (+일반 맵 전투와 나선 비경이라는 전투 던전 존재)
캐릭터 수집 및 육성 : 다양한 캐릭터를 뽑기 또는 이벤트를 통해 수집하고, 레벨 업, 장비 강화, 특성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캐릭터 육성
퍼즐 및 던전 : 월드 곳곳에 있는 퍼즐을 풀고, 던전을 클리어하여 보상 획득
자원 수집 : 다양한 재료와 자원을 수집하여 캐릭터와 장비를 강화 (+요리, 섬/집 꾸미기)
이벤트 참여 : 주기적으로 열리는 이벤트에 참여해 보상과 캐릭터 획득

게임의 차별성:
오픈 월드 탐험 : 플레이어는 거대한 오픈 월드를 자유롭게 탐험하며, 다양한 나라(환경)과 날씨, 시간의 변화를 경험 가능
원소 시스템 : 전투와 퍼즐에 원소 시스템을 처음 도입하여, 다양한 원소를 조합해 전략적으로 플레이 가능 (원소 시스템 : 불, 물, 얼음, 번개 등 원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현실에서 나타는 증발, 증폭, 초전도, 감전 등 상황을 발생시켜서 전투 진행 )
고품질 그래픽 :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고퀄리티 그래픽과 캐릭터 디자인으로 시각적 만족감 제공
다양한 플랫폼 지원 : 모바일, PC, 플스 플랫폼을 지원하며 모바일과 PC 간의 데이터 연동 지원
풍부한 스토리와 캐릭터 : 각 캐릭터마다 고유의 스토리와 그에 맞는 전투 방식을 가지고 있어 애정을 높이고 높은 몰입도 제공
지속적인 업데이트 :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메인 스토리, 캐릭터, 지역, 이벤트 등 새 콘텐츠를 제공

수익화 방식:
가챠 시스템 : 캐릭터와 무기를 뽑기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는 가챠 시스템을 도입 -> 원석(유료 재화)를 사용해 기원(뽑기)을 돌려 새로운 캐릭터와 무기 획득 가능
인앱 구매 : 플레이어는 원석을 비롯한 다양한 인게임 재화를 구매 가능 / 월간 공월 카드, 초회 상품(첫 구매 상품) 등도 판매
배틀 패스 : 유료 배틀 패스를 현금으로 판매하며 구매하면 플레이어는 게임 내 필요한 재료 등을 추가 보상 획득

추가적인 게임에 대한 의견 :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 출시 당시,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고퀄리티 그래픽 + 오픈 월드 + 무료 에 대한 게임 중 독보적 / 추가적으로, 원소 시스템과 전투 매커니즘 차별화
성공을 이어갈 수 있는 이유 :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다양한 이벤트가 플레이어 흥미를 유지(+퀼리티 유지) / 성공적인 회사 브랜드 마케팅 / 커뮤니트와 소통(유튜브 영상같이 게임 외 콘텐츠 지속적인 제공) / 넓은 글로벌 시장 공략
기술적으로 놀라운 부분 : 캐릭터와 맵에 적용된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그래픽 렌더링 엔진 기술 / 오픈 월드를 감당할 수 있는 최적화 기술(리소스 로딩과 메모리 관리에 관한)
단점 : 높은 하드웨어 요구(저사양 하드웨어 경우, 렉이 많이 걸리고 발열이 심함) / 대용량 메모리(+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한 메모리가 쌓이는 현상) / 네트워크 필수(네트워크가 안 좋은 곳에서는 플레이가 힘듬) / 콘텐츠 부족(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는 속도보다 플레이어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속도가 빠른 경우가 많음(초창기 플레이어들 기준) / 반대로 신규 플레이어들은 너무 해야하는 콘텐츠가 많음)

 

 

좋아하는 게임을 분석하니 더 열정이 넘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 깊고 세세한 부분까지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찐유저 입장이다보니 좀 게임에 대한 편애가 생기는 것 같기도 합니다ㅎㅎ

 

[질문]
말씀하신대로 원신은 다양한 플랫폼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인데, 유저 반응은 PC버전으로 플레이하라는 반응이 많더라고요.
혹시 PC로만 플레이하셨을까요? 모바일로도 플레이하셨다면 불편함을 느끼셨거나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었을지 궁금합니다! (단점으로 적어주신 부분이 PC인지, 모바일인지 궁금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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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원신을 플레이해보았는데 막상 손이 그렇게 잘 가진 않더라고요. 이 게임을 보았을때 모바일게임보다 콘솔게임에 가깝다고 느껴졌습니다.
원신에는 혹시 유저 협동콘텐츠가 존재할까요? 있다면 어떤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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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게임차별점에서 원소시스템에 많은 흥미가 생기는데 파티클이라던가 VFX적인 면에서 가장 신경쓴 부분이라고 느낀 포인트가 따로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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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게도 이번 주차에 위와 같이 질문을 남겨주셨지만 시간이 없어서 이번에도 답변이 못했습니다ㅠㅠ 확실히 후반 갈수록 2일 안에 다른 게임에 질문을 남기는 것도 질문을 해주는 것도 생각보다 고민하고 답변을 정리하는 게 간단하지 않더라고요 그래도 질문 덕분에 다른 분들은 어떻게 이 게임을 바라 보셨는지 다르게 생각했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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