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도구 : 유니티(Unity)
특징 : VR (오디세이), 의료 콘텐츠
주제 및 주제 선정 이유 : 의료 VR 콘텐츠 개발 목표 그 중에서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심리 치료를 잡게 되었고 심리 쪽에서 가장 대중 화적인 요소가 무엇이 있을까 생각했을 때 우울증, 생활 스트레스, 왕따와 같은 부분을 생각하게 되었다. 위에 와 같은 요소 해소 방법으로 상담가가 아니더라도 혼자 이야기를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해소 효과가 나타난다는 논문과 제 3자 객관화를 통해 자신을 되돌아 보는 것 또한 효과가 입증된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논문 이론들을 활용하여 VR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 콘텐츠 내용 및 과정 >
1. 자신의 성별과 나이대를 선택. -> 자신의 친구가 되어줄 NPC 모습이 정해 짐.
2. 원하는 대화 장소 -> 우주, 노을, 숲 중에서 선택.
3. 해당 장소로 이동하여 하고 싶은 대화(고민 상담, 비밀 등)를 NPC에게 대화
- 사용자가 NPC를 바라보면 NPC 또한 사용자를 바라보며 고개를 끄덕이는 기능
- 하고 싶은 말이 끝나면 NPC가 “그랬구나. 많이 힘들었겠구나. 이때까지 힘내 줘서 고마워” 같은 음성 전달 기능
- 사용자가 NPC를 향해 손을 뻗으면 NPC도 손을 뻗어 사용자의 손을 잡아주는 기능
4. 대화가 끝난 후 옆에 놓인 Change 1 step 버튼을 누르게 되면 NPC랑 사용자의 위치가 바뀌면서 고민을 말하는 사람 에서 고민을 들어주는 사람으로 포지션이 바뀌게 됨. 고민을 들으면서 위로해주는 역할 수행
5. 위로가 끝난 후 옆에 놓인 Change 2 step 버튼을 누르게 되면 NPC랑 사용자의 위치가 다시 바뀌면서
고민을 들어주는 사람 -> 위로 받는 사람으로 포지션이 바뀌게 됨. 위로를 받으면서 부정적인 생각 해소 가능
6. 언제든 자신이 만족하는 단계에서 뒤에 문 손잡이를 잡아 당기면 문이 열리면서 처음 장소로 이동
2019. 여름방학 개발(7~8월) - 경기ARVR 해커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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