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밖에 잡담/앱테크_투자_경제

[책 리뷰] "원씽" 읽고 내용 정리 및 후기 -1

by 배애앰이 좋아 2024. 1. 8.
반응형

 

 

 

 

////////////////////////////////////////////////////// 내용 정리 

 

- 중요한 일에 파고들어라

바쁘게 움직이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생산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일을 중심으로 하루를 조직하라.

 

- 극단으로 가라

무엇이 실질적으로 중요한지 알아낸 다음에는 단 하나만 남을 때까지 끊임없이 자문하라. 그 핵심 활동이 성공 목록의 맨 꼭대기로 오게 해야한다.

 

- 줄긋기 게임에 빠지지 마라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믿는다면 그에 맞게 행동해야한다. 목록에 적힌 일들을 하나하나 체크해 지우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 믿는 헛된 생각에 빠져선 안된다. 끝난 일에 줄 긋기 게임에서는 승자가 나올 수 없으니 거기에서 벗어나라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할 순 없고, 성공은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일에 숨겨져 있다.

 

- 정신이 흐트러지는 건 본능이다

 

- 멀티태스킹에는 대가가 따른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옳지 못한 선택을 내리고, 고통스러운 실수를 저지르며,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멀티태스킹은 간혹 가능하긴 하지만 좋은 효과를 내는 방법을 절대 아니다.

 

 -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결과가 나빠진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면 하면 결국 아무것도 잘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현재 자신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알아내고 그 일에 전념하라

 

- 자기 관리에 집착하지 마라 

대신 강력한 습관을 지닌 사람, 그것을 개발하기 위해 선택적 집중을 이용하는 사람이 돼라

 

- 한 번에 하나씩 습관을 들여라

한 번에 좋은 습관을 두 개 이상 만들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정신력을 가진 사람은 없다. 위대한 성공을 거둔 사람도 초인은 아니다. 그들은 모두 하나의 중요한 습관을 들이기 위해 선택적 집중을 발휘한 것이다.

 

- 습관 하나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행동을 일상으로 만들어라. 습관이 만들어지기까지 평균 66일이 걸린다. 일단 습관이 들고 나면 그 습관을 더욱 발전시키거나 필요에 따라 또 다른 습관을 만들어 나가라

 

- 의지력을 넓고 얇게 퍼뜨리지 않는다

의지력을 한정되어 있으므로 무엇이 중요한지 정한 다음 그 일을 위해 의지력을 아껴라

 

- 연료계를 늘 확인한다

의지력을 최대로 발휘하려면 연료통이 꽉 차 있어야한다. 두뇌에 연료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대충 처리하는 일이 벌어져선 안 된다. 몸에 좋은 음식을 시간 맞춰 먹어라

 

- 언제 어떤 일을 할지 정한다 

의지력이 가장 강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을 하라. 의지력이 최고로 높다는 건 곧 성공할 가능성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 두개의 양동이를 들고 균형을 잡는다고 생각하라

직업적 삶과 개인적 삶을 두 개의 양동이에 나누어 담아라 각각 의 양동이에는 나름의 중심 잡기 기술과 접근법이 있다.

 

- 직업적 양동이의 무게를 맞춰라

업무에는 완전히 익혀야 하는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하다. 당신의 업무 생활은 크게 두 부분, 가장 중요한 일과 그 외의 일들로 나누어질 것이다. 가장 중요한 업무에는 극단적일 정도로 시간을 투자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큰 부담을 가지지 말아라. 직업적으로 성공하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

 

 - 개인적 삶에서 양동이의 무게를 맞춰라

자신의 삶에 여러 부분이 있으며, 각 부분은 스스로 '난 내 삶이 있다'고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최소한의 관심이 필요하다. 그 중 하나라도 놓치면 그 여파를 곧 느끼게 된다. 무엇보다도 지속적으로 삶의 각 부분에 대해 인식하고 있어야한다. 각 부분 모두를 지킬 수 있도록 무게 맞추기에 관심을 기울여라. 어느 한 가지를 버려둔 채 너무 오래 가서도, 너무 멀리 가서도 안된다. 개인적 삶을 온전히 누리려면 그렇게 해야한다. 

 

- 크게 생각하라 "다음 번에는 무엇을 할까?"와 같은 점진적인 사고를 피하라

그렇게 하면 잘해 봤자 성공으로 가는 느린 차선을 타게 되거나 심하게는 그 길을 벗어난다. 더 큰 질문을 던져라. 어찌 해야 할지 모를 때는 어딜가든 가능성을 두 배로 높여라. 당신의 목표가 10이라면 20까지는 어떻게 도달할 수 있을까 라고 물어라 당신이 원하는 곳보다 훨씬 높은 목표를 잡아라 그래야 본래 목표를 달성하고도 남는 계획을 갖게 된다.

 

- 메뉴판만 보고 주문하지 마라

성공하는 이들은 이미 쓸 수 있는 선택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들은 그전에 아무도 상상조차 하지 못한 결과물을 꿈꾸었다. 그들은 메뉴판을 무시하고 자기가 원하는 것을 주문했다. 자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을 정도로 미친 사람만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 대담하게 행동하라

아무리 생각을 크게 해도 대담한 행동이 생각을 뒤따르지 않으면 어떤 결과도 이룰 수 없다. 큰 질문을 던진 다음에는 그에 대한 해답을 찾고 난 뒤 세상이 어떻게 바뀔지 한번 상상해봐라. 혹시 그 모습을 상상할 수 없다면 이미 그런 꿈을 이룬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자 그리고 해답을 찾은 사람들의 모델, 시스템, 습관을 찾아 벤처마킹하자

 

-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는 성공이라는 남다른 성과를 향해 가는 여정의 일부이다. 성장하는 사고방식을 갖고, 그 사공방식이 자신을 어떤 목적지로 데려다 줄지 겁내지 마라. 탁월한 성과는 성공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탁월한 성과는 실패를 통해 성공에 이룬다. 우리는 실패하면 멈추고 성공을 위해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지 묻고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그것을 학습의 과정 일부라 여기고 자신의 진정한 잠재력을 끊임없이 찾아라

 

- 초점탐색 질문

큰 그림의 지도이자 다음으로 나아가기 위한 작은 초첨의 나침반. 큰 그림 질문(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나는 어떤 목표물을 겨냥해야하는가?) 말고도 작은 초점 질문(큰 그림을 완성하는 길에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답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자신에게 한번 쯤 던질 수 있는 질문들

 

1) 정신적 행복을 위하여

= 다른 이들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신앙생활을 더 충실히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2) 신체적 건강을 위하여

= 다이어트를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운동을 꾸준히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스트레스를 해소를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3) 개인적인 삶을 위하여

=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4) 핵심 인간 관계를 위하여

= 배우자/연인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자녀의 학교 성적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부모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가정을 더욱 화목하게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5) 일 위하여

=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직업적 기술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우리 팀의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커리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헤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6) 회사를 위하여

= 우리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우리 회사 제품을 최고로 만들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수익을 더욱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7) 재정적 문제를 위하여

= 나의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나의 현금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신용카드 지출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단 하나의 개념을 일상생활의 일부로 만들기

이해하고 믿어라 -> 개념을 이용해라 -> 습관으로 만들어라 -> 잊지 않게 메모하라 -> 도움을 받아라

 

 

////////////////////////////////////////////////////// 

 

읽은 후기 :

 

해당 책을 위 내용까지 읽으면서 느낀 점은 마인드 셋과 자신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같다. 실제 읽으면서 내 습관은 제대로 이루어져 있는지, 나도 모르게 비효율적으로 살고 있지 않은지, 게으른 삶을 살고 있는지 반성하고 내 삶은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실제로 습관의 중요성은 잘 느끼고 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매일 30분 이상 러닝을 뛰는 습관을 들일려고 노력했었고 실제로 3년동안 아직도 꾸준히 하고 있다. 이제는 안 하면 찝찝할 정도인 것 같다. 최근에는 큰 목표에 대해 제대로 생각해보지 않은 것 같아 미래를 설계하면 이 책에 나온 것처럼 큰 목표를 위한 작은 습관에 대해 설정하려고 노력했는데 그게 바로 영어랑 개발 관련 자기계발인 것 같다. 이때까지 내가 왜 사는지에 대해 깊게 생각해본 적 없는데 이번 기회로 생각하게 될 것 같다. 이 글을 읽는 다른 분들도 자신의 궁극적인 목표를 찾고 그에 대해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길지만 보람찬 골을 도달할 수 있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