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밖에 잡담/앱테크_투자_경제

[책 리뷰] "원씽" 읽고 내용 정리 및 후기 -2

by 배애앰이 좋아 2024. 1. 8.
반응형

 

 

 

////////////////////////////////////////////////////// 내용 정리 

 

- 크고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목표를 세우는 것은 질문을 던지는 것과 같다. 질문과 목표는 크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휼륭하면서 남다른 성과를 원한다면 큰 질문을 던져야 한다. 또한 목표를 제시하면서 동시에 그 달성 여부에 대해 변명의 여지를 주어선 안되기 때문에 구체적이어야 한다. 초점탐색 질문을 활용해서 최고의 해답에 집중하도록 도와라

 

- 가능성을 생각해라 

당장 달성할 수 있는 목표는 단순히 했다는 것에 만족하는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달성할 수 있는 목표는 이보다 훨씬 더 도전적이다 그것은 당신이 지닌 현재 능력의 가장자리까지 손을 뻗게 만든다. 거기에 닿을려면 있는 힘껏 팔을 벌려야 한다. 최고의 목표는 우리로 하여금 무엇이 가능한지 탐험하게 만든다.

 

- 벤처마킹과 트렌드를 이용하라 

꾸준히 연습하면 상황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 예측하는 실력이 놀라울 만큼 좋아질 수 있다. 남들보다 앞서갈 수 있는 사람과 기업은 경쟁자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상태에서 알짜배기 보상을 즐길 수 있다. 탁월한 성과를 위해 필요한 해답을 찾고 싶다면 벤처마킹을 이용하고 트렌드를 예측해라.

 

- 큰 질문 설계를 위한 방법

 

-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행복의 다섯 가지 요소 : 긍정적 감정, 기쁨, 성취, 인간관계, 참여, 의미 / 이 중에서 참여와 의미가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우리의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줄 방법을 찾아 거기에 더 몰입하면 할수록 오랫동안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이 더 큰 목적의식을 만족시키다면, 가장 강력하고도 오래 지속되는 행동이 가능해진다.

 

- 자신만의 큰 이유를 발견하라

무엇이 자신을 움직이는지 자문하여 자신만의 목적의식을 찾아라. 계속 일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가? 자신의 삶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이유가 곧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하는 이유다.

 

- 정답을 고르기보다 방향을 정해라

목적의식이라고 하면 너무 진지하게 들릴 수있지만 어려워할 필요는 없다 단순하게 그것을 인생에서 다른 그 어떤 것보다 강하게 원하는 단 하나라고 생각해라. 성취하고 싶은 무엇가를 적은 다음 그것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 설명해라.

 

- 목표로 도미노 세우기

최종 목표 :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단 하나는 무엇인가?

5년의 목표 : 최종 목표를 바탕으로, 향후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1년의 목표 : 5년의 목표를 바탕으로, 올해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한 달의 목표 : 올해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번 달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한 주의 목표 : 이 달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번 주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하루의 목표 : 이번 주의 목표를 바탕으로,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지금의 목표 : 오늘의 목표를 바탕으로, 지금 당장 내가 할 수있는 단 하나의 무엇인가?

 

위의 목표를 세워야 하는 이유 : 지금 당장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때까지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고, 하나의 목표르 다음 목표와 연관 짓는 법을 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과정을 시각화해야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

생산성이 높은 사람은 단 하나의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계획한다. 그들이 매일 잡는 가장 중요한 약속은 자신과의 약속이며 절대 그것을 어기는 법이 없다. 따로 뗴어 둔 시간 내에 단 하나의 일을 마치고 시간이 남는다고 해서 반드시 하루 일과를 끝낼 필요는 없다. 그런 경우 그들은 초점탐색 질문을 이용해 남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정한다. 해당 일이 정해지면 시간이 초과되든 남든, 일단 끝내고 본다. 관건은 하루 중 최대한 이른 시간 중에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확보한다는 것이다. 하루에 4시간은 따로 떼어두는 것이 좋다.

 

- 일의 분류

1) 생산 (일하기 혹은 창조하기) - 아이디어 내고, 계약을 맺고, 인재를 뽑고, 제품 생산 등

2) 관리 (감독하기 혹은 지시하기) - 한 시간 단위 계산 / 여러 회의 불려다니고 남을 감독, 지시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일정에 맞춰 움직이다.

이 사이에서 탁월한 성과를 경험하려면, 아침에는 생산자가 되고 오후에는 관리자가 되어라

 

- 계획할 시간을 확보하라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서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라. 계획을 세우고 검토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지 판단한 뒤 그만큼의 시간을 따로 떼어 두어라

 

- 성공하기 위한 세가지 약속

1.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2.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 이동하라

3.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 효율성 극대화하는 방법

시간 확보하기에는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책에서 제공해준 개인 관련 인상깊은 질문

1. 내 삶의 목적의식을 발견하거나 확인하기 위해 이번 주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2. 내가 원하는 몸매를 얻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3. 나의 정신적 행복과 편안한 마음을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4. 현재 프로젝트를 일정보다 먼저 끝내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5. 더 나은 업무 성과를 내기 위해 이번 달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6. 원하는 만큼 연봉을 올리기 위해 다음 번 인사평가 전까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 책에서 제공해준 팀 관련 인상깊은 질문

1. 이 회의를 빨리 끝내면서도 합의를 얻을 수 있는 단 하나는?

2. 휼륭한 인재를 찾고 개발하기 위해 향후 6갸월동안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3. 다음 달, 내년 혹은 5년 계획 시 목표를 일정보다 빨리, 예산보다 적은 돈을 들여 달성하기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4. 단 하나 문화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 90일동안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읽은 후기 :

 

앞에서는 마인드 셋과 습관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후반부 내용은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에 대한 자신의 행동에 대한 회고와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한 것 같다. 전반적으로 내 삶이 더 알차고 의미가 있을려면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었던 책인 것 같다. 후기를 길게 적기 보다는 배운 내용을 가지고 내 관점에서 적용해보고자 한다.

 

- 목표로 도미노 세우기

최종 목표 : 1년동안 세계여행하기(1억)

5년의 목표 : 세계 여행할 수 있는 자본 모으기(적어도 5000만원) / 원활한 여행을 위해 영어 능력 (토플, 토익)

1년의 목표 : 여행 자금 1000만원 모으기 / 영어 회화 공부 시작 / 토익 시작 / 토익 시험 봐서 도달 점수 설정하기

한 달의 목표 : 회사 다니면서 월급 모으기 / 영어회화 공부하기 / 토익 공부하기

한 주의 목표 : 영어회화 공부 1시간 이상하기 / 토익 공부 1시간 이상하기

하루의 목표 : 영어회화 , 토익 공부 10분 이상하기

지금의 목표 : 영어 공부하기

 

- 책에서 제공해준 개인 관련 인상깊은 질문

 

1. 내 삶의 목적의식을 발견하거나 확인하기 위해 이번 주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매주 일요일 밤에 한 시간을 따로 떼어서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고 일주일 한 것에 대해 회고하기

 

2. 내가 원하는 몸매를 얻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매일 러닝 30분 + 적당히 식단 조절하기

 

3. 나의 정신적 행복과 편안한 마음을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내가 좋아하는 소설 읽기

 

4. 현재 프로젝트를 일정보다 먼저 끝내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빠른 피드백을 받고 다음 할 일에 대해 계획 세우고 진행하기

 

5. 더 나은 업무 성과를 내기 위해 이번 달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빠르게 업무 진행해서 피드백 받기 + 내가 한 것에 대해 정리하기

 

6. 원하는 만큼 연봉을 올리기 위해 다음 번 인사평가 전까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팀에서 내가 없으면 안되게 만들기 -> 현재 업무에 대해 내가 다 맡을 수 있게 하기

개발 외에도 다방면으로 내 능력을 활용해서 다양한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지시키기

 

 

반응형

댓글